엔진오일 교환가격 최저는

2020. 12. 21. 11:53Know

자동차의 필수 중요 부속품인 엔진은 자동차가 나가기 위해 평소에도 잘 관리되어야 합니다. 자동차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죠. 엔진이 고장이 나거나 상태가 좋지 않다면 자동차의 수명 또한 크게 저하되는데요. 엔진을 관리하기 위해서 신경써야하는 것 중 첫번째가 바로 엔진오일입니다.

 

 

엔진오일은 엔진 내부를 흐르면서 마찰력 감소, 냉각 작용, 방청, 응력 분산, 청정 등 여러가지 역할을 수행하면서 엔진이 문제없이 일을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작용을 하는데요. 내 생명과 직결된 것인만큼 엔진오일의 교환주기와 엔진오일 교환가격을 따져 평소에도 차량관리를 잘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ㅇ 목차

 

▲교환주기

 

▲교환가격

 

▲교환방법

 

▶ 교환주기 ◀

 

 

 

엔진오일 교환가격을 생각하기 전에 엔진오일을 언제 가는 것이 적당할지 궁금해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엔진오일을 제 때 교체해주지 않으면 엔진에 무리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정보매체나 정비소마다 다 말이 달라 어떤 말을 믿어야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초보자들은 헷갈릴 수 밖에 없습니다.

 

 

 

보통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일반조건에서 15,000km 또는 1년, 가혹한 조건에서 7,500km 또는 6개월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보통 8,000~10,000km 사이에 엔진오일을 교환하고 있는데요. 운전습관에 따라 그 주기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게이지 체크를 한 뒤 엔진오일 교환가격을 지불하고 교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ㅇ 한줄정리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정비소 및 정보매체마다 상이함

일반조건에서 15,000km 또는 1년, 가혹한 조건에서 7,500kw 또는 6개월이 정석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상이하므로 오일게이지 체크를 하는 것이 중요

 

 

▶ 교환가격 ◀

 

 

 

그렇다면 엔진오일 교환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엔진오일을 갈 때는 엔진오일을 포함하여 오일필터 및 에어필터를 포함해서 교환하게 됩니다. 이는 엔진오일과 세트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여기에 공임비가 추가되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그리고 엔진오일을 자주 갈아야하는 소모품이기 때문에 비용적으로 큰 부담이 없습니다.

 

 

 

보통 에어필터와 오일필터의 경우 순정을 이용하면 5,000~10,000원 내외입니다. 그리고 엔진오일은 양에 따라 다르지만 30,000원정도 한다고 보면 되는데요. 여기에 공임비 25,000~35,000원 정도 생각한다면 약 7~8만원정도의 비용이 발생한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물론 외제차일 경우 엔진오일 교환가격이 더 비쌀 것입니다.

 

ㅇ 한줄정리

 

엔진오일, 에어필터, 오일필터는 동시에 교환해야 함(세트)

필터류 1만원 내, 오일류 3만원 내, 공임비 2.5~3.5만원 - 합 7~8만원

외제차일 경우 부속품 가격 및 공임비가 더 나올 수 있음

 

 

 

▶ 교환방법 ◀

 

 

 

 

 

엔진오일 교환가격을 조금 더 저렴하게 해보고자 자동차 전문 정비소를 찾아가지 않고 다른 방법을 이용하는 분들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엔진오일과 필터류를 직접 구매해 공임나라를 통해서 보다 싸게 교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출장정비 신청을 해서 방문 정비를 받는 경우도 있습니다.

 

 

ㅇ 한줄정리

 

일반 정비소보다 싸게 할 수 있는곳도 있음

방문 정비를 통해 교환하는 방법도 있음